201709.20
보도자료
  • 홈
  • 보도자료
  • 보도자료
People - 한국기술교육대 찾은 미국 명문 라이스대 박사과정 비나이씨
“햅틱 분야 세계적 권위자 유지환 교수 만나 영광” 국제 햅틱스 표준기술협회 후원으로 3주간 코리아텍 방문 연구 수행


“세계적인 햅틱 연구 권위자인 유지환 교수님께 연구 자문을 받을 기회를 가져 매우 영광입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제1공학관 D동 214호 '생체로봇공학실험실‘에서 만난 미국 휴스턴 라이스대학(RICE UNIVERSITY) 기계공학부 박사과정 중인 비나이(VINAY CHAWDA. 26세. 사진 왼쪽/오른쪽은 유지환 교수) 씨의 말이다.


 ○ '생체로봇공학실험실' 은 햅틱, 무인자동차, 원격조정, 외골격 로봇 등 다양한 연구가 수행되는 장소로서 한국기술교육대 기계공학부 유지환 교수의 지도아래 러시아, 베트남 등 5명의 외국인 대학원생과 한국 대학원생들이 최첨단 연구를 수행하는 곳이다. 
 
 ○ 비나이씨가 다니는 라이스대학교는 미국 남부의 하버드라고 불릴 만큼 남부지역 최고의 명문대 로 평가받는 대학으로서 올해로 설립 100년의 전통을 자랑하는 곳. 사립대학의 불모지인 남부에서 독보적인 가치를 인정받는 대학으로서, 포브스와 미국 평가 전문잡지 워싱턴 먼슬리의 2011년 대학 평가순위에서 13위와 22위에 각각 랭크된 바 있다.
 
 ○ 인도출신인 비아이씨는 인도 봄베이 공과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뒤 지도교수의 추천으로 라이스대학 박사과정에 입학했다고 한다.
 
 ○ 그는 햅틱을 연구하는 전세계 연구자들의 모임인 국제 햅틱스 표준 기술 협회 (IEEE Technical Committee on Haptics) 위원회에서 올해 우수 연구원으로 선발, 3주간의 연수기회(6.22~7.14일)를 얻어 한국을 찾은 것 이다.

   * 햅틱스(Haptics)란?
    촉감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컴퓨터와 연결된 다양한 형태의 입력장치를 통하여 촉각과 힘, 운동감 등을 사용자에게 인공적으로 느끼게 하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 다른 외국 대학을 마다하고 한국기술교육대를 찾은 이유에 대해 비나이씨는 “ 유지환 교수님은 햅틱 연구 분야 중 ‘시간 영역에서의 수동성 제어’ 분야에 선구자로 매우 유명 하십니다. 석사과정 때부터 교수님의 논문을 접하면서 많은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이번 연수기회가 주어져서 꼭 자문을 받고싶어 찾아오게 됐다 ”고 말한다.
 
 ○ ‘ 시간 영역에서의 수동성 제어 ’(Time Domain Passive Control of Haptic Interface)란 논문은 유지환 교수가 2002년에 미국에서 발표한 논문으로서 제어기의 불안정성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햅틱장치 및 로봇 등의 동작을 안정화시키는 원리다. 학술검색 데이터베이스인 ‘Google scholar’에서 418회가 인용됐으며, 이후 이와 관련한 다수의 SCI(Science Citation Index. 과학기술논문 색인지수) 논문을 출판해 100여회 이상의 인용을 기록 했다.

 ○ 유지환 교수는 2010년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IEEE Haptic Symposium에서 ‘모바일로봇 효율적인 햅틱 원격조정’ 논문으로  Best Poster Award를 수상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대륙간 수술로봇 원격 조정’에 성공해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한 바 있다.
 
 ○ 비나이씨는 햅틱스 표준 기술 협회에서 1년에 2명 정도에게만 부여되는 연구연수기회를 받을 정도로 우수 인재다.

 ○ 2011년 햅틱스(Haptics) 관련 세계 각국 전문가들이 연구기술을 발표하고 공유하는 최고 권위를 지닌 대회인 ‘2011년 월드햅틱스 컨퍼런스에서 ‘모터 위치데이터를 이용한 속도측정’이란 논문으로 '최우수 학생논문상' 을 받은 점이 이를 증명한다.

 ○ 비나이씨는 “ 연구내용을 발표하고 교수님과 다른 대학원생들로부터 유익한 피드백을 받으며 많은 공부 를 하고 있다”면서 “박사 졸업 후에 햅틱 관련 산업에 취업해 연구자로 활동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 이어 그는 한국기술교육대학교에 대한 인상에 대해 “ 한국을 대표하는 공과대학 이라고 알고 있는데, 학교가 자연친화적인 환경에 위치해 있고 학생들도 매우 친절하다. 연구실에 있는 다른 대학원생들도 각자 열심히 연구활동을 해서 큰 자극이 된다”고 소감을 밝혔다.<끝>

[2013-07-09]조회수 : 3,206
  • 복사하기
  • 목록으로
  • 프린트
  • 트위터
  • 페이스북

유용한 정보가 되었습니까? [평균5점/2명 ]

2 Dipankar [작성일 2015-02-22]
Frankly I think thats aboelutsly good stuff.
1 Wenchang [작성일 2015-02-22]
Great hammer of Thor, that is pofrlwuley helpful!
500자 제한 의견달기
이름 비밀번호
내용
인증
* 불건전한 내용이나 기사와 관련없는 의견은 관리자 임의로 삭제 될수 있습니다.